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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S? Oh Yes! 누워서 보는 운영체제 이야기 책을 보고 정리했습니다.
운영체제란 - 사용자 인터페이스(User Interfac) 와 자원 관리( Resource Management) 를 위한 프로그램의 집합
- 장치 관리 - 시스템에 있는 주변 장치 , 키보드, 모니터 ,프린터, 하드디스크 등을 제어
- 파일 관리 - 사용자 또는 프로그래머로 하여금 파일을 만들고 , 지우고 , 수정하고 이름을 부여하며 디렉터리 등을 관리하는 일
- 메모리 관리 - 주기억 장치의 관리를 담당하게 되는데 실행될 프로그램을 위해 주기억 장치의 일정 부분을 할당하거나 주기억 장치 안에 있는 프로그램들의 경계를 설정하여 서로 침범하지 못하게 하는 일
- 처리기 관리 - 컴퓨터의 처리기 즉 , CPU 의 처리 능력을 각 작업에 효과적으로 배분토록 하는 일
몇 가지 상식
1. 부팅
전원 버튼이 눌러져 커널이라고 불리는 운영체제의 일부가 메모리에 올라와 실행되어 장치들을 준비시키고 각종 레지스터 값을 초기화하고 나서 사용자의 입력을 받을 준비를 마치면 부팅되었다고 한다 . 부츠트랩 로더가 대게 ROM 에 저장되어 전원이 켜지면 제일 먼저 실행되어지는데 이것의 역할은 커널을 찾아 메모리에 올린 후 실행시켜주는 것
2. 레지스터
CPU는 여러 개의 레지스터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들은 메모리보다 빠른 기억 장치이지만 크기가 작아서 시스템과 사용 목적에 따라 8비트, 16 비트 , 32 비트 등의 크기를 가진다 .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이용 가능한 것들로는 데이터 ,주소, 조건 코드 레지스터 등이 있다 .
3. 인터럽트
각 자원들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상태변화를 CPU 에게 알리는 방식 . CPU는 따로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, 자원들은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알려 처리 받을 수 있다 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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